벨트로의 체험하는 세상

안전

 

우리는 몇 해전부터 세월호, 화재, 지진, 미세먼지 등의 각종 재난으로부터 안전불감증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다. 새로운 정부가 들어섰고 많은 것들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고있지만 모든 시민들이 직감하듯 현 정부의, 그리고 현재 한국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안전'으로 정의할 수 있다. 재난서부터 또라이(?)들이 우두머리로 있는 주변국의 위협, 심지어는 일자리마저도. 그 중에서 오늘은 가장 예측가능한 위험, 지진에 관한 이야기로 관련주들을 알아보려 한다.

 

 

한국은 이제 지진발생국가인가?

 

이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선 왜 지진이 발생하는지, 그리고 지진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미 학창시절 과학시간에 배운 것들이지만 다시 한번 상기시켜보며 현재 한국상황을 비추어보자.

 

 

지진대는 지진이 자주일어나거나 일어나기 쉬운 지역을 말하는 것으로, 지구는 여러개의 지각판이 움직인다고 생각하면 된다. 두개의 지각판이 각기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에베레스트산과 히말라야 산맥이 형성 되기도 하고 수년 전의 아이티 지진, 동남아와 일본의 쓰나미도 발생하게 되는것이다.

 

 

사무엘 W. 메슈 박사는 ‘지구에 기상이변이 일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유고슬라비아 천문학자 밀류틴 밀란코비치는 지구 자전축의 세차 운동을 제시했다. 프리스턴 대학 임마누엘 벨리코프스키 박사는 ‘지축의 이동과 지각의 변동이 지구의 대이변이 일어나는 가장 큰 원인이다’고 밝였으며, 덴마크 대기과학연구소 총책임자인 토르스텐 노이버트 박사는 ‘지난 1세기 동안 자기 북극이 지리적인 북극으로부터 1,000km나 멀어졌다고 경고했다.  그 중 우리와 관련이 깊은 일본 지역은 태평양판과 유라시아판, 필리핀판이 만나는 곳이라 지진이 자주 발생하는 지역이다. 한국사람들은 죄값 치르는 거라며 건너편 불구경하고 있지만 과연 구경할만한 상황일까? 


2016년 한국에서 발생한 지진 총 254회. 2007년 들어 한반도에서 2.0 이상 지진은 영덕(1.4일), 여수(1.16일), 보령(1.16일), 황해송림(1.17일), 전남신안(1.18일), 제주(1.26일), 평강(1.29일), 함흥(2.5일), 울산(2.12일), 대전(2.13일, 규모1.9) 등에서 발생하였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국내 어느 곳에서든 규모 6.0이하 지진 발생과 강진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다고 밝혔다. 세계의 화산 전문가들은 백두산을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화산 중의 하나로 폭발 징조를 모두 가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한 위의 지각판 현황에도 나와있지만 태평양판은 한국 쪽으로 점점 밀려온다고 말한다. 물론 한국에 엄청난 재난이 오기전에 일본을 쓸어버리고 오겠지만. 

 

http://imnews.imbc.com/replay/2013/nwdesk/article/3271191_18585.html

 

한 전문가는 지구는 아주솔직하다고 한다. 지진은 예측 가능하다고 심지어 몇월 몇일에 지진이 오는지까지도. 16년의 한반도 지진에 대하여 대비는 못했지만 이미 2013년에 전문가들이 예측을 했고 경고까지했었다. '남한판'이라는 새로운 지각판까지 발견했다고 한다.

 

 

 

이쯤 되면 갑자기 심각해지지 않느가? 하지만 안전을 책임져야하는 한 국가의 수장, 그리고 지진전문가들은 더욱 더 이와 관련하여 매일 고민하고 있다.

현재 한반도에 세워진 건물의 내진설계율은 약 33% 이다. 서울,부산 등 대도시는 20%대. 그나마 최근 신축된 건물이나 공공시설물이나 조금 낫고 대부분은 규모 6.0 이상에서는 그냥 수수깡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http://moneys.mt.co.kr/news/mwView.php?no=2016101113598060024&outlink=1

 

더욱이 일본은 매해 8-9월이 규모가 큰 지진이 오는 달로 한국도 주의를 요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번 경주 지진 날짜는? 9월12일.

 

 


 

지진에 관련하여 가장 시급한 것은 내진설계. 그와 관련한 종목들을 알아보자.

 


희림 : 내진설계 보유한 종합건축회사. (다른 포스팅에서도 여러번 다룬 종목)

삼영엠텍 : 교량, 건축물 내진보강용 강재 댐퍼 등을 생산하는 회사

동양파일 : 고강도 콘크리트 파일 생산

대림씨엔에스 : 콘크리트 파일 시장 점유율 1위업체

DBR동일 : 국내에서 유일하게 일본국토교통성으로부터 지진관련기술인 면진기술

포메탈: 내진설계된 원자력 밸브 등 관련제품 생산업체

동아지질 : 지반개량에 집중한 전문 건설업체

한국종합기술 : 내진 1급 철근콘크리트 구조물 및 강구조물의 설계인증 취득

피앤씨테크 : 규모6에서도 디지털보호계전기 제품생산

코리아에스이 : 낙교방지 장치 생산

대창스틸 : 국내 최대 규모의 내진형 이중바닥재 공장보유

하이스틸 : 내진용 대형각관 개발 추진(일본은 건물의 주 기둥으로 대형각관을 의무적용, 아직까지 국내에는 내진용대형각관 양산업체가 없음)

동양철관 : 일본 내진 강관용 규격인증 추진


 

 

 

kt서브마린 : 지진에 광케이블이 소실될 경우 추가건설, 유지보수

파라텍 : 화재발생 초기에 이를 감지, 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소방설비 사업을 주축

 

 

 

 

 

 

 

 

 

 

 

 

 

 

 

 

티스토리 친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