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트로의 체험하는 세상

많은 사람들이 주식투자를 시작하며 주식의 적정가치 구하는 법을 모른다. 단지 차트 보는 법만 배워 차트의 흐름상 고점 대비 하락하였으니 싸다며 매수하곤 한다. 그런 방식으로 투자 아닌 투자를 하며 승률이 떨어지는 현실을 겪으며 주식으로 수익내기 쉽지 않다는 것을 느끼곤 한다. 하지만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주식에서 가장 좋은 테마, 확률이 좋은 테마는 곧 '실적'이다. 오늘은 주식의 적정가치 구하는 법, 그리고 실적컨센서스(미래실적 예상)을 확인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한 종목의 적정가치를 구하기 위해선 아래의 리스트를 확인해야한다.


-현재 주가가 아닌 시가총액


한 기업의 가치는 현재주가가 아닌 기업의 시가총액으로 가늠한다. 시가총액은 현재시가 x 주식총발행수이다. 현재주가는 큰 의미가 없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길 바란다.

http://earthqute.tistory.com/22



-현재 실적과 미래예상실적으로 적정가치 가늠

현재 실적과 미래예상실적은 각 증권사의 HTS및 네이버금융, 다음과 같은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이 가능하다.

<네이버금융> 삼성전자


<키움증권 HTS> 삼성전자


이와같이 잡주가 아니고서는 보통 2-3년치의 예상실적이 나와있다.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이 근거있는 자료를 통해 리포트를 내고 이를 통해 미래예상실적이 기재가 된다. 물론 예상일 뿐이고 이런 예상수치들은 리포트를 읽어보고 근거여부를 따지는 과정을 통해 확률을 가늠할 수 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업종평균 PER을 통해 현재주가가 미래예상실적의 반영여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위의 재무제표는 18년,19년 매출이 폭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최근 주가의 흐름에 변화가 없다면 본격적으로 조사해볼 필요가 있다. 


찾는 종목마다 이미 다 반영이 되었다고? 그럼 기다려라. 반영이 되지 않은 종목이 생길 때까지. 항상 투자할 필요는 없다. 



티스토리 친구하기